본문 바로가기
잡다한것/자동차

50km/L 연비, 푸조 208 하이브리드 에어 2L

by 대학교닷컴 2014. 9. 15.








푸조가 혁신적인 모델을 2014 파리 모터쇼에 출품한다. 208 하이브리드 에어 2L(208 HYbrid Air 2L)이란 이름을 붙였다.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이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2L의 가솔린으로 100km를 달릴 수 있을 정도의 뛰어난 연비다. 게다가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46g/km에 불과하다.


이렇듯 뛰어난 효율을 지녔음에도 전통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보다 구조와 비용면에서도 유리하다. 핵심은 배터리와 전기 모터 대신 공압 탱크와 유압 모터가 1.2리터 엔진을 도와 움직인다는 점. 즉, 제동시에 유압 모터가 공기를 압축해 탱크에 저장하고 이 압축된 공기가 필요할 때 다시 유압 모터를 돌려 엔진을 서포트하는 형태다. 공기 압축은 10초 이내에 이뤄지고 수시로 필요에 따라서 압축과 팽창을 반복한다. 또한 짧은 거리일 경우 엔진 도움없이 압축된 공기로만도 이동할 수 있다.


올 초 제네바 모터쇼에서 2008 컨셉으로 아이디어를 공개한 바 있는 푸조가 좀 더 양산형에 근접한 모델을 발 빠르게 공개한 것이며 향후 콤팩트 모델을 중심으로 이러한 시스템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출처 : NO.1 자동차 커뮤니티 오토스파이넷(www.autospy.net)  ​]

댓글